심리/아직도 가야 할 길

1부 훈련_인생은 문제와 고통에 직면하는 것

#천만 2020. 8. 27. 21:36

삶은 고해다. 삶이 고통스럽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래서 이를 해결하고 수용하게 , 삶은 이상 고통스럽지 않다. 왜냐하면 비로소 삶의 문제에 대해 해답을 스스로 내릴 있게 되기 때문이다.

 

삶이란 문제의 연속이다. 훈련이란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필요한 기본적인 방법 중의 하나다. 이런 과정 없이 우리는 아무 것도 해결할 수가 없다. 

 

문제들은 우리에게 용기와 슬기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없던 용기와 슬기를 만들어 내게까지 한다. 영적으로 정신적인 성장은 오직 문제에 직면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우리는 문제들을 정면으로 대항하지 않고 주변을 맴돌면서 달아나려고만 한다. 그러나 문제와 고통을 피하려는 태도가 바로 정신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된다. 융은 이것을노이로제(신경증) 항상 마땅히 겪어야 고통을 회피한 결과다.”라고 표현했다.

 

어떤 경우든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어야 하며, 그때 생겨나는 고통을 회피한다는 것은 문제에 직면함으로써 성취할 있는 정신적 성장을 거부하는 것이 되고 만다.

 

문제들을 직접 당면해서 고통을 체험해야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도록 하자. 이러한 가르침은 우리가 삶의 문제를 직면하여 성공적으로 해결해 나갈 있고 과정에서 성장할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게 것이다. 우리 자신과 자녀들이 스스로 이런 가르침을 체득하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가질 , 비로소 우리는 고통을 감내하고 성장하는 방법을 배울 있게 된다. 

 

고통스런 문제들을 건전하게 겪어 내는 수단에 가지 기술이 있다. 

  1. 즐거움을 나중에 갖도록 자제하는
  2. 책임을 자신이 지는
  3. 진실에 헌신하는
  4. 균형을 맞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