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교육 모임 |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20191126 6pm-9pm
관찰(사실 묘사) - 분석 - 이야기에서 어떤 문제가 발견되는가? - 해결방식(논리적인 근거) - 성찰(나의 일상에서 성찰 / 사회에서 성찰)
개인작업
4컷의 그림이 그려진 Illustrations을 자료로 주셨다. 그 장면을 보고 개인작업(위에 내용을 정리하는)을 하라고 하셨다.
관찰
첫번째 장면
⁃코끼리 한 마리가 있다.
⁃개구리 두마리가 있다.
⁃나무가 있다.
⁃개구리의 시선은 코끼리 쪽을 향해 있다.
⁃개구리, 버섯, 줄, 꽃이 빨간색이다.
두번째 장면
⁃개구리가 장면을 떠올리고 있다.
⁃그 장면에는 코끼리가 있고 개구리는 앞다리로 어딘가를 가리킨다.
⁃장면을 떠올리고 있는 개구리는 배를 만지고 있다.
⁃다른 개구리는 버섯 위에 있다.
⁃장면 1의 버섯이 없다.
세번째 장면
⁃개구리 한마리가 배에 손을 올리고 있다.
⁃그 개구리는 버섯 위에 있는 개구리보다 크다.
⁃버섯 위에 있는 개구리는 앞다리로 어딘가를 가리키고 있다.
네번째 장면
⁃뭔가가 터졌다.
⁃버섯 위에 있는 개구리가 눈물을 흘린다.
모둠 토론
: 모둠 별로 어떤 것을 관찰했고, 어떻게 분석했고, 이 이야기 속 어떤 문제와 해결방식이 있는지, 그 내용이 ‘나’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나누었다.
⁃모둠토론을 통해서 나는 개인작업 때 관찰(사실적 묘사)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분석하고 이야기에서 어떤 문제가 발견되는지에 대해서 나눌 때 문제 상황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상황을 해석하고 판단한 후에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전체 토론
1. 표식을 어떻게 알아보고 해석 해 나가는가?
⁃그림에 나오는 점선, 움직임의 표현, 상상의 표시 들은 ‘표식’이다. 이 표식을 통해 장면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연결이란?
⁃무엇이 있는데 그 무엇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장면의 흐름으로 파악할 수 있다.
3. 관찰이란?
⁃막연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발단 - 전개 - 결말의 틀 안에서 관찰한다.
전체 토론 후 다시 장면을 보면서 알 수 있는 정보들을 모았다.
첫번째 장면
+ 두마리 개구리가 있다.
+ 코끼리 옆에 기호를 보아 코끼리는 앞으로 걸어가고 있다.
+ 두마리 개구리가 있고, 두마리 개구리는 서로 상관이 없이 있다.
+ 한 개구리가 코끼리의 양 끝을 보고 있다. 코끼리의 크기를 집중해서 보고 있다.
두번째 장면
+ 코끼리는 갔다.
+ 코끼리의 크기를 본 개구리는 코끼리만큼 커져서 지시하고 있는 모습을 상상한다.
+ 개구리는 몸을 키우고 있다.
+ 버섯 위에 있는 개구리가 일어났다. 그 개구리는 무슨 일이 있는지 보고 있다.
세번째 장면
+ 개구리가 계속 커지고 있다. 무엇으로 커졌는지는 알 수 없다.
+ 오른쪽 객구리가 ‘그만’ 혹은 위험 표시를 한다.
네번째 장면
+ 버섯 위의 개구리는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 힘이 쭉 빠져 보인다.
결론: 외적인 팽창은 파멸을 불러일으킨다.
성찰
1. 꿈과 현실 사이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구별하라
⁃무모한 것, 허황된 것, 잘못된 열망은 무엇인가?
⁃그저 “하고 싶은 것을 해라” “다르게 살아라”라고 말하는 사회의 메시지가 얼마나 공허한가?
2. 외적인 팽창
⁃외적인 팽창은 무엇인가?
⁃뭄집을 키우는 것은 무엇인가?
3. 내적인 팽창
⁃내적인 팽창은 무엇인가?
⁃다르게 살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다르게 생각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사고구조가 바뀌고 생각하는 방법이 바뀌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다르게 생각하는 것을 배우고 경험해야 한다.
⁃생각하는 능력, 즉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이 있어야 해결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은 즉 다르게 산다는 것과 같다.
질문
1. 사회적 책임
⁃목격자의 책임은 어디까지인가?
⁃목격자가 당사자의 관계에 따라 책임이 달라질까?
⁃파멸한 사람의 책임이 나이와 성숙도에 따라 다른가?
2. 도덕적 책임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두는 것과 하고싶은대로 하게 두는 것이 어떻게 다를까? (참견일까? 책임일까?)
⁃잘못된 행동을 할 때 말 한마디로 충분할까?
3. 법적 책임
⁃직접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지만 목격한 것으로 법적 책임이 있을까?
4. 한사람의 행위가 주변에 미치는 영향과 결과에 대해서
생각
1.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책임’을 국어사전에 찾아보았을 때 ‘당연히 해야 할 행동’이라고 되어 있었다. ‘당연히’라는 말은 주관적일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문화와 역할에 따라 주관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별로 이 기준은 다를 것 같고, 역할별로 이 기준이 다를 것 같다고 생각한다.
⁃나의 결론은 사회적 책임이 있고, 그 책임은 문화마다 다르고 역할마다 다르다.
⁃역할의 따라 책임의 경중은 다르지만, 최소한 인간으로서 책임을 물을 때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기준은 상대의 자살을 방조한 것인지 아닌지에 따라 달려있다.
2. 한 사람의 행위가 주변의 미치는 영향과 결과
⁃목격자는 주변에 끼치는 영향이 있다. 목격자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다른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파멸한 자도 주변에 끼치는 영향이 있다. 주변 개구리를 울게 했기 때문이다.
어떻게 살 것인가(why) - 그렇게 살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what) -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 (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