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연/수업의 신

아이들은 다르게 뛰어나다

다름

ge 의   수잔   델린저

동그라미 유형의 학생

교사에게 긍정해주는 학생

둥글둥글한 학생이 교실에 있다면 교사는 예측 가능하겠지만, 아이가 이해하고 있는지 아닌지 정확하게는 없다. 아이는 이해와 상관없이 고개를 끄덕이기 떄문이다. 선생님과 친구들 마음에 들어 조화를 깨고 싶지 않은 유형이다.

 

동그라미 학생을 돕는 방법

  1.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2. 한번 해볼까?, 틀려도 괜찮아 라고 말하기

 

사각형 유형

그렇게 해야 같아서 하는 학생

성실하다. 

분석하고, 정리하고, 계획을 세워 결국 해내는 유형

원칙을 지키고 안정된다. 

안정된 상태가 깨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예측 가능성이 중요한 아이다.

 

사각형 유형의 학생을 돕는 방법

  1. 선생님은 수업에서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건지 예측 가능한 방식을 주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 
  2. 분석하고 정리할 있도록 단게별로 확인하고 예측했던 것을 벗어나지 않돋록 해줘야 한다.

 

삼각형 유형

빠르고 결과를 내며 있다는 생각을 하는 학생

전통적 리더십이 있다. “내가 있어요.” “제가 할게요

이런 유형의 아이들은 결과가 중요하다. 

사고가 빠르기 때문에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 

지속적으로 꿈꿀 있도록 하는 힘은 스스로해냈어!”

라고 생각할 때이다.

 

삼각형 유형의 학생을 돕는 방법

  1. 학생이 어떻게 결과를 내는 좋은지 알려줘야 학습 효과가 상승한다. 
  2. 학생만을 위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자유곡선 유형의 아이

뜬금없는 상상을 하고 재미를 느끼면 열심히 하는 학생

안에 그림을 그리라고 해도 밖으로 그림을 그린다.

규제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에너지와 동기부여가 떨어진다.

하고 싶은 것을 아무렇게나 하거나 동기부여를 잃어버린다.

아이는 재미있거나 꽂히면 열심히 한다. 

 

자유곡선의 학생을 돕는 방법

  1. 친해지고 긍정해야 한다. 
  2. 해야 때가 오면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아이와 상의하기
  3. 학습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있도록 도와주기
  4. 교사의 가장 역할을 가이드가 되어야 하지 리드하면 안된다.

 

 

직사각형 유형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학생

마음, 생각, 경험을 통해 어려움을 겪은 학생

 

직사각형 유형의 학생을 돕는 방법

  1. 학교의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도와주기

우한 교수방식은 학생들을 향한 관심에서 시작한다. 좋은 교사는 학생에게 관심 있는 교사이다. 

'강연 > 수업의 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간, 닻,Anchoring ⚓️  (0) 2021.01.19
아이들의 학습채널 VAK  (0) 2021.01.18
강의안의 처음과 끝은 이야기로 써라  (0) 2021.01.18
제목이 반이다  (0) 2021.01.16
교사의 역할_T/F/C/C/M  (0) 2021.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