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름
동그라미 유형의 학생
교사에게 긍정해주는 학생
둥글둥글한 학생이 교실에 있다면 교사는 예측 가능하겠지만, 아이가 이해하고 있는지 아닌지 정확하게는 알 수 없다. 아이는 이해와 상관없이 고개를 끄덕이기 떄문이다. 선생님과 친구들 마음에 들어 조화를 깨고 싶지 않은 유형이다.
동그라미 학생을 돕는 방법
-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 한번 해볼까?, 틀려도 괜찮아 라고 말하기
사각형 유형
그렇게 해야 할 것 같아서 하는 학생
성실하다.
분석하고, 정리하고, 계획을 세워 결국 해내는 유형
원칙을 지키고 안정된다.
안정된 상태가 깨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예측 가능성이 중요한 아이다.
사각형 유형의 학생을 돕는 방법
- 선생님은 수업에서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할 건지 예측 가능한 방식을 주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
- 분석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단게별로 확인하고 예측했던 것을 벗어나지 않돋록 해줘야 한다.
삼각형 유형
빠르고 결과를 내며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학생
전통적 리더십이 있다. “내가 할 수 있어요.” “제가 할게요”
이런 유형의 아이들은 결과가 중요하다.
사고가 빠르기 때문에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
지속적으로 꿈꿀 수 있도록 하는 힘은 스스로 “해냈어!”
라고 생각할 때이다.
삼각형 유형의 학생을 돕는 방법
- 학생이 어떻게 결과를 내는 게 좋은지 알려줘야 학습 효과가 상승한다.
- 학생만을 위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자유곡선 유형의 아이
뜬금없는 상상을 하고 재미를 느끼면 열심히 하는 학생
틀 안에 그림을 그리라고 해도 틀 밖으로 그림을 그린다.
규제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에너지와 동기부여가 떨어진다.
하고 싶은 것을 아무렇게나 막 하거나 동기부여를 잃어버린다.
아이는 재미있거나 꽂히면 열심히 한다.
자유곡선의 학생을 돕는 방법
- 친해지고 긍정해야 한다.
- 해야 할 때가 오면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아이와 상의하기
- 학습을 할 때 자기만의 방식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교사의 가장 큰 역할을 가이드가 되어야 하지 리드하면 안된다.
직사각형 유형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학생
마음, 생각, 경험을 통해 어려움을 겪은 학생
직사각형 유형의 학생을 돕는 방법
- 학교의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도와주기
우한 교수방식은 학생들을 향한 관심에서 시작한다. 좋은 교사는 학생에게 관심 있는 교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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