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화/연결의 대화 강의

화에 대한 습관적인 방식 / 정서조절의 9가지 전략



 

 


화를 처리하는 과정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 누구나 습관적인 방식을 가지고 있다.

1. 뒷담화
2. 화가 풀릴 때까지 얘기한다.
3. 폭력적으로 다룬다.

화를 처리하는 나름의 방식이 효과적일 때 그 방법을 고수하게 된다. 그 습관이 성격이나 삶의 고정적인 방식이 되기도 한다.

나는 화가 날 때 어떻게 하면 화가 풀릴까?
생각한다.
참는다
상대에게 직접 말한다.


화를 다루는 방식을 왜 배워야 할까?
중요한 이유중에 하나가 희생양을 만들어내는 인간의 특성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에게 가해지는 폭력성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

최혜정 논문(2012)
부부폭력을 목격하고 자란 자녀의 전서 변화에 대한 8가지 중심 의미
1. 폭력적인 아빠가 있고, 절규하는 엄마가 있다 -> 소름 끼치는 폭력이 집에서 이루어진다.
2. 엄마가 폭력에 아이를 보호하고 있다. -> 살과 뼈를 깎는 모성애가 있다.
3. 폭력이 일상화 되어가고 있고 계속 맞는 엄마는 무능력하게 느껴진다. -> 폭력에 무능력한 엄마가 익숙해지기 시작한다.
4. 분노를 주체 못하는 내가 있고 부전자전의 저주가 무서워지기 시작한다. -> 증오했던 아빠를 닮아가는 자신을 발견한다.
5. 폭력자인 아버지에게 비겁해지고 아이는 우울해지고 자살충동을 느낀다. -> 청소년 시기에 가장 중요한 자아가 파괴되어 간다.
6. 엄마를 돌보고 싶고 엄마의 모성을 지켜주고 싶은 효성과 잇다으면서 가정 폭력을 같이 목격했던 형제가 있다 -> 서로 품고 살아남은 핏줄이 있다.
7. 아빠의 약함을 보게 되고 하나뿐인 아빠를 인식한다 -> 아빠는 물보다 진한 혈육의 끈이다.
8. 부모의 멍에가 무거워보인다. 부모가 이혼을 하기도 하고 싸우기도 한다. 늙어가는 부모를 보며 측은해지기도 한다. 부모와 다르게 살기 위해 발버둥치고 건강한 사회인처럼 보이지만 마음 안에는 지워지지 않는 상처가 있다. -> 부모의 멍에를 끌어안은 채 상처의 덫에 걸려 살아가는 성인이 된다.

8가지의 중심 의미를 볼 때 부부가 한 가정에서 세상을 배워가는 아이들에게 건강한 화를 다루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는 이유는 명확히 설명되어진다.
같은 상황 속에서 아이들이 왜 다르게 행동하는지 이해되지 않을 수 있다. 가정은 하나의 작은 사회고 아이들은 그 안에서 문제 대처 방법과 갈등 예뱅과 해결 방식을 배워간다.


화를 다룰 때 많은 부모가 이런 말을 많이 한다. “내가 화가 안나게 생겼는가!”


우리들은 우리들의 화를 잘 다루지 못한다. 누구나 자신만의 화를 다루는 정서조절전략을 가지고 산다.

정서조절의 9가지 전략
1. 자기비난: 자신의 책임이 아닌데도 어떤 경험을 하던 스스로를 비난하는 방식
2. 긍정적 재평가: 자신이 겪은 상황으로부터 분명히 긍정적인 측면이나 희미를 찾아내는 생각을 하는 방식
3. 타인 비난: 자신한테 벌어진 모든 일의 원인을 다른 사람에게 있다고 판단하거나 상대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방식
4. 파국화: 부정적이거나 엄격한 기준이나 실패의 신념이 있는 경우 자신의 정서를 슬프게 만드는 방식
5. 불편한 상황 곱씹기: 강박적인 성격의 사람
6. 해결적 사고: 화가 나거나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처리 방법을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방식
7. 관점 전환: 다른 사건과 비교 후 상대적으로 이 사건이 덜 심각하도록 전환한다.
8. 긍정적 재초점: 아무 상관없는 기분 좋은 일을 떠올린다.
9. 수용: 어떤 경험, 사건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관계없이 그냥 자신의 경험으로 받아들이는 방식

내가 주로 사용하는 전략은 어떤 것이 있나?
타인 비난, 파국화, 곱씹기, 해결적 사고

도움이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어떤 것인가?

우리는 누구나 화를 내고 있고 화를 통제하고 절제하는 전략이 있다.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전략이 있고, 도움이 되지 않는 전략이 있다. 이것을 이렇게 하라 하지 말라가 아니라 자신의 정서 조절 전략을 인식하고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화를 잘 표현하는 방법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화를 잘못 표현할 때 아이들에게 폭력적인 힘을 행사하는 가해자로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과제
내가 화가 날 때 스스로 잠깐 멈춰서 숨을 크게 다섯번 쉬고 습관적으로 화를 어떻게 다루려고 하는지 인식하고 정서 조절 전략 중 해당되는 부분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