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사람은 혼자 있을 때부터 갈등이 시작된다.
오늘 일어나서 나갈 것인가 집에 있을 것인가
빵을 먹을것인가 밥을 먹을 것인가.
두 사람이 만나면 또 갈등이 시작된다. 싸우기도 한다.
갈등이 생기면 실제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방법중에 효과적인 것은 ‘삭히기’였다. 이 방법은 나보다 상사일 때 이방법을 많이 쓴다.
또 다시 어떤 경우에 갈등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았나? 질문에 대답 또한 ‘삭히기’였다. 왜냐하면 언젠가는 터지기 때문이다. 삭히는 것은 위험한 방법이다.
대화가 되지 않는 이유
본인이 옳다고 믿는 신념과 듣고 대화하는 훈련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은 굉장히 자기중심적이고 감정적이다.
대화를 잘하기 위해 가져할 신뢰
인간은 인간은 누구나 협력, 기여, 사랑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이런 능력을 신뢰하고 이런 능력이 발휘되는 대화를 해야 한다.
<기분 좋아지는 반응>
고개를 끄덕여주는 사람
시선을 맞추고 귀 길울여 주는 사람
맞장구 쳐주고 동의해 주는 사람
이런 사람들에겐 ‘기꺼이’ 일을 해주고 싶다.
우리가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일할 수 있다면 그 일이 얼마나 즐거울까. 누구나 원하지만 쉽지 않다. 가능한 것은 모두가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로 연결하고 협력을 이끌어내는 대화 방법은 무엇일까?
대화에는 ‘말하기’와 ‘듣기’가 있다.
공을 던질 때 조심히 던지면 상대방이 배려받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하지만 강하게 던지면 상대방이 불편하게 느낄 수 있다. ‘자극과 반응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공간에서의 선택이 우리 삶의 질을 결정한다.’-<죽음의 수용소>중에서
말하기
대화를 시작하는 사람은 상대가 반응하도록 자극을 잘 줘야할 책임이 있다. 말하는 사람의 자세오 태도 기술이 중요하다.
* 비폭력 대화 마셀 로젠버그_대화의 모델 4가지
말을 잘 하는 사람 (잘은 정확한 의도와 책임을 가지고 있는 사람)
1. 평가와 관찰을 구별할 수 있었다. 우주인들이 지구를 멀리서 바라봤을 때 지구를 봤던 경험으로 쓴 책이 있다. 비행기가 이륙할 때 밖을 보면 전체적인 것이 보인다. 우리가 항상 가까운 관계에 있어서는 대화할 때 높이서 바라봐야한다. 지각체계는 낮춰서 보는 것이다. 판단이 아닌 보고 들은 그대로 말하는 것이다. 대화는 의식의 반영이기 때문이 기술 이상이다. 낮은 지각체계는 무엇을 봤는가 무엇을 들었는가이다. 본 사실 그대로를 이야기할 수 있는 능력이다. ‘관찰이라는 것은 인간 지성의 최고의 형태이다.’ 이것이 말을 잘하는 사람의 특징이다.
2. 리더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인식할 줄 알아야 된다. 그리고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분류할 줄 알아야 한다.
3. 감정과 욕구를 연결할 수 있다. 자기가 무엇이 필요했는지
4.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요청할 때 욕구를 담아서 요청한다.
듣기
* 아론벡의 인지이론
자동적 사고: 어떤 사건에 당면하여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생각
과거의 경험대로 자동적으로 생각이 떠오른다. 생각을 처리해야 말한 사람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행동-심리적인 현실화 -사회적 자아 위축 - 사회적인 관계 위축
제대로 듣는다는 것
1. 무엇 때문인지 들어주기 그 사람이 말한 내용중에서 의미 있는 부분을 그대로 듣는 것이다.
2. 그 때 무슨 마음이었는지 마음을 들어줘야 한다. 상대의 감정을 같이 느껴주는 것이다.
3. 감정밑에 깔려있는 핵심 욕구가 있다. 그 마음 속에 있는 욕구 파악해서 표현해 본다.
비난을 들을 때
가족에게 받은 피드백은 정당하다. 가족의 피드백은 나를 성장시킨다.
정당하지 않은 피드백일 때 내가 동의하기가 쉽지 않다. 가족에게 들었던 불편한 피드백을 생각해보자.
- 내가 인정한다면 말해줘서 고맙다(땡큐). 이 말이 나를 성장시키기 때문이다.
- 그리고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플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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